개발중인 기능이 기존 코드를 거의 들어내고 다시 짜야하는 고도화 급이여서 시작하기 전에도 우려를 많이 했었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기존코드가 상상 이상으로 심각했다.
우스갯소리로 '살인마에게 쫓기는듯한 개발자가 짠 코드' 라고 했는데, 아마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에서 짰나보다...
* 좋은 로깅을 하는법은 무엇일까 : 장애가 발생했을때 참고할만한 로그를 어떻게 남겨야 할지 모르겠다.. 현재 프로젝트 코드에서는 참고할만한 로그관련 코드를 찾기 어렵다.
때문에 장애가 났을때 어디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추적하기가 어렵다... 예외는 전부 위로 던져주고, 호출하는곳에서는 try catch로 잡아서 그나마도 printStack만 뿌려주고 끝이기 때문이다. 어떻게하면 좋은 로그를 남길수 있을까...
* 이너클래스의 활용
해당 java파일 안에서만 사용하는 메서드들을html용 클래스, 유틸클래스를 이너클래스로 묶어서 개발중이다. 메서드를 최대한 세분화해서 서비스로직을 최대한 깔끔하게 하고 싶었다. asis코드들은 메서드 하나가 거진 천라인 가까이 넘어가기 때문이다..
*StringBuilder와 +
StringBilder는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재사용시 초기화를 깜빡하게 될까봐 겁이난다... 나만그런가..
문자열을 붙이는 +기능도 최근에는 컴파일러가 좋아져서 최적화 해준다던데 ㅜㅜ 정적분석룰이 빌더를 쓰게끔 강제 하고있다. 짧은 코드는 +쓰게 해주라..
*좋은코드
코드리뷰 문화가 없어서 내 코드가 과연 최선인지, 더 좋은 방법은 없었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지금으로써는 적어도 나 다음에 내 코드를 열어볼 개발자가 초보 개발자여도 나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짜는것이 목표다.
카테고리 없음
댓글